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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IP] 게임 IP 활용 사례 및 시사점 PART. 2
_SEORI_
2024. 6. 18. 13:27
어제 게임 IP 활용 사례 및 시사점을 정리했는데, 정리하다 보니 행사 형태가 다양했다.
PART. 1에서는 행사 형태 사례에 대해서 아주 간략하게 정리했는데,
디테일하게 어떤 방식으로 진행했는지 공부하고싶어서 끄적여본다 !
그럼 스타또 !
<팝업스토어>
1. <검은 사막> : '아침의 나라' 팝업스토어
- 한국관광공사와 협력. 2023년 4월 11일부터 30일까지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홍보관인 '하이커 그라운드'에서 <검은 사막>의 조선 소재로 개발된 신규 지역인 '아침의 나라' 팝업스토어 및 전시 공간 운영
- 문체부가 발표한 '2020 해외한류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검은 사막>은 미국과 유럽에서 가장 인지도 있는 게임
- 1층 > '아침의 나라'에서 구현한 명소와 게임 속 풍경을 대형 미디월을 통해 감상 가능
- 2층 '마이 스테이지' > XR 기술을 이용하여 관람객이 직접 '아침의 나라'로 들어간 듯한 배경 전시, 포토 이벤트 진행, 팝업스토어 오픈, 수묵화 전시존
- 3층 > <검은사막> 관련 영상을 VR 기기로 시청 가능
- 3주 동안 45,000여 명 방문. 팝업스토어에서 판매한 굿즈의 수익금 전액 20,332,748원을 모빌리티 전문 NGO 사단법인 '그린라이트'에 기부
2. <메이플스토리> : 더현대서울 팝업스토어 '메이플스토리 월드투어'
- 2023년 10월 5일부터 15일까지 더현대서울에서 오픈. / 5~9일 사전예약제, 이후 15일까지는 현장 방문 등록제로 운영.
- 공항입국장으로 재현된 입장 게이트. <메이플스토리> 내 맵인 '리스항구' 갑판, '헤네시스' 속 장로스탄의 집, '루디브리엄' 인형 공장, '레헬른' 시계탑 구현
- 각 마을 콘셉트에 맞게 공식 굿즈 판매, 스탬프 투어 이벤트를 통해 특별 스티커 증정
- 9월 26일 진행한 사전예약이 5분 만에 매진된 정도로 엄청난 인기
<펜페스트>
<리그 오브 레전드> : '월즈 팬페스트'
- 2023년 10월 7일부터 11월 말까지 진행. 종로와 잠실, 광화문 등 서울 곳곳에서 이벤트 개최
- 월즈 플레이그라운드
- 10월 7일부터 11일 30일까지 '하이커 그라운드'에서 진행. 월즈(속칭 롤드컵)가 'K컬처 관광 이벤트 100선'에 선정된 것이 계기
- e-스포츠 체험 부스, 팀 앤드 팬 존으로 구성
- LoL 월드 챔피언십 경기 티켓 등을 획득할 수 있는 스탬프 이벤트 진행
- 월즈 라이엇 팝업스토어
- 10월 7일부터 17일까지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 스퀘어에서 진행
- 공식 굿즈, 한국조폐공사에서 제작한 월드 챔피언십 기념 메달 전시, 인스타그램 방문 인증 이벤트 등 여러 이벤트 진행
- 월즈에 LCK를 대표해 출전하는 4개 팀의 개별 부스 운영
- WORLDS 2023 드론쇼 (꼭 한번 보셨으면 해서 링크 첨부합니다 ! )
- 10월 20일 뚝섬한강공원에서 10분 동안 드론 이벤트 진행
- LoL 월드 챔피언십의 개최 사실을 알리고, 참가팀과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한 이벤트
- WORLDS 2023 파이널 뷰잉파티
-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서울시 업무 협약을 통해 광화문 일대에서 월즈 2023 팬페스트 개최
- 18일 > 전야 콘서트 '라이엇 뮤직 페스티벌' 개최
- 19일 > 고척 스카이돔에서 진행되는 결승전을 볼 수 있는 뷰잉파티 진행
<기타 이색 이벤트>
1. <승리의 여신: 니케> : 테마 카페
- 4월 27일부터 5월 4일까지 서울 망원동의 카페에 오픈
- 서브컬처 팬에게 익숙한 메이드 카페를 테마로 운영. 게임 내 캐릭터로 꾸민 코스어가 메이드로 등장
- 게임 속 대사를 접목한 환영 인사, 게임 콘셉트를 구현한 식음료, 식음료 구매 시 코스어의 퍼포먼스, 굿즈 판매 등 다양한 구성
2. <로스트아크> : 게임 OST 음악 콘서트
- 2022년 6월 3일 롯데콘서트 홀에서 <Dear. Friends> 오케스트라 진행
- 35초 만에 오케스트라 티겟 매진,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생방송으로 동시 송출
- 오케스트라뿐만 아니라 헤비메탈, 국악, 뮤지컬 등 다양한 구성으로 음악 콘서트 진행
- 음악 콘서트와 연계한 '음악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아이들'이라는 기부 캠페인 진행
<기타 이색 이벤트>
1. Online to Offline
Ⅰ. <배틀그라운드> x 롯데월드 : 배틀그라운드 월드 에이전트
- 5월 4일 롯데월드에 오픈한 국내 최초 워크스루 체험형 어트랙션
- 하나의 공간에서 총 3개의 인터랙티브 미디어 어트랙션에 탑승해 다양한 배틀그라운드 콘텐츠를 오프라인에서 체험 가능
- 인터랙티브 미디어 어트랙션 > 이야기에 따라 변하는 미디어 작품을 배경으로 플레이어와 미디어가 서로 상호작용하는 어트랙션
- 총 16명의 이용자가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오프라인에서 플레이 가능. 플레이 후 LED 화면을 통해 개인 점수 및 랭킹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일간, 월간, 연간 베스트에 도전 가능
Ⅱ. <쿠키런: 킹덤> x 배스킨라빈스 31
- 2023년 9월 한 달간 <쿠키런: 킹덤>의 대표 캐릭터인 '용감한 쿠키'를 모티브로 한 콜라보레이션 상품 출시 (이달의 아이스크림, 케이크, 이달의 음료, 이달의 디저트)
- 게임 내 이벤트 > '배스킨라빈스 킹덤점' 이벤트. 7일 연속 출석 시 베스킨라빈스 제품 모양의 왕국 데코 아이템과 재화 증정. 오프라인 매장에서 굿즈 구매 시 게임 내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쿠폰 증정
- 굿즈 > 굿즈 사전 예약 진행. 굿즈나 콜라보레이션 제품 구매 시 <쿠키런: 킹덤> 재화 쿠폰 지급
2. Offline to Online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 x 포르쉐
- 포르쉐코리아와 넥슨코리아의 e-스포츠 마케팅을 위한 파트너십 체결. 포르쉐 최초의 순수 전기 스포츠카를 모델로 한 '타이칸 4S' 카트 출시
- 캐주얼 레이싱 게임을 즐기는 2030 고객층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기획
- 포르쉐의 새로운 모델 출시를 기념하는 국내 브랜드 및 아티스트 협업 프로젝트의 일환
- IP 제휴를 기념해 사전예약 이벤트, 인스타그램 이벤트, 게임 내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 실시
후하 드디어 정리를 끝냈다.
어쩌다 보니 내가 가고 싶었던 곳을 위주로 정리했다 ㅋㅋ.
특히 월즈는 정말 너무 가고 싶었는데 어쩔 수 없이 집에서 결승을 봤는데 고척돔가서 봤다면.. 아쉬울 뿐이다.
콜라보레이션도 사례가 엄청 많았는데 역시 콜라보하면 쿠키런 아닌가 싶다.
찾아보니 쿠키런 콜라보 사례가 30가지가 넘더라.....
IP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 많은 나는 쿠키런 콜라보 사례를 찾아보는 것만으로도 엄청 재미있었다 !
그러고 보니 쿠키런 IP가 올해 15주년이던데...
다음 포스팅은 아마 쿠키런이 될 수도?!